본문 바로가기

Excel

[Excel] 엑셀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 사용법

SUMIF 함수와 SUMIFS 함수 사용법

 

 

 

종목 별 합산의 총 합을 구하고 싶을 때 SUMIF 함수를 사용하여 구할 수 있다.

=SUMIF함수 수식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과 함수마법사를 사용하는 좀 더 쉬운 방법 두가지가 있다. 

 

SUMIF 함수

아래 엑셀표로 주식의 종목별 구입한 총합을 구하려고 한다.

종목별로 나누고 종목별 총 구매 합을 구하기 위해서 중복된 종목을 제거해서 오른쪽에 종목을 다시 만들었다.

금액 셀로 이동하여 =SUMIF() 함수를 사용해서 수식을 구하면 된다.

=SUMIF($B$5:$B$20,F5,$E$5:$E$20)

 

1. $B$5:$B$20 종목 범위를 먼저 정해준다. 이때 값을 구하고 밑으로 드래그 해서 나머지 값들도 똑같이 적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범위는 절대참조를 해야한다.

2. F5로 종목을 선택한다.

3. $E$5:$E$20 합산 범위를 지정한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절대참조 범위를 지정한다.

 

 

 

두번째 방법으로 함수마법사를 통해서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SUMIF 할 셀로 이동 후 =SUMIF 입력 후 상단의 fx 를 더블클릭하면 함수마법사가 나타난다.

 

 

Range, Criteria, Sum_range 세개의 input 박스가 나온다.

Range는 종목의 범위를 드래그하면 된다. input박스 오른쪽에 명시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쉽게 할 수 있다.

Range 드래그 후 F4 단축키를 통해 절대참조 값으로 자동으로 바뀌게 된다.

Criteria는 종목선택을 하면 된다.

Sum_range는 합산의 범위를 선택하고 절대참조로 바꿔준다.

 

 

 

 

 

 

SUMIFS 함수

SUMIF함수는 하나의 조건에 만족하는 합을 구했다면 SUMIFS 함수는 여러조건에 만족하는 합을 구하는 함수이다.

종목1과 종목2의 두가지 조건이 일치하는 경우의 합을 구해야 하기 때문에 SUMIFS 함수를 사용해야 한다.

값을 입력할 셀로 이동 후 =SUMIFS 를 입력 후 fx 버튼으로 함수마법사를 실행한다.

 

1. Sum_range은 실제 합을 구할 범위이다. 종목1을 드래그로 영역을 지정해주고 F4로 절대참조를 한다.

2. Criteria_range1는 첫번째 조건의 입력 범위이다.

2-1. Criteria1 은 첫번째 조건을 입력받는 변수이다.

3. Criteria_range2에 두번째 조건의 입력 범위를 입력한다.

3-1. Criteria2 는 두번째 조건을 입력받는 변수이다.

 

=SUMIFS($F$5:$F$20,$B$5:$B$20,G5,$C$5:$C$20,H5)